다음 카페를 필두로 해서 지금은 웬만한 포탈이라면 다 카페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네이버가 다음 카페 서비스의 대항마로 네이버 카페 서비스를 시작했을 당시에는 법적 논쟁과 더불어 공중파 광고까지 했었다. 덕분인지 어느 포탈의 카페 서비스를 가보아도 기본 구조는 모두 다음 카페와 닮았다.
어디를 가도 그렇겠지만, 이런 것은 기획하는 사람 따로 디자인하는 사람 따로다. 덕분에 인터넷 카페는 프레임과 스크립트가 떡칠이 되어 컴퓨터에 막대한 부담을 준다. 거기에다 지금 이걸 되돌릴 수도 없는 것이, 이용자 수가 많은 탓에 보관한 데이터의 양이 엄청나다.
문제는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원하는 정보가 카페 안에 있을 경우다. 접속할 때마다 쓸모없는 엄청난 데이터와 스크립트가 컴퓨터와 회선을 힘들게 한다. 클라이언트는 물론 서버도 마찬가지다. 모든 포탈의 카페 서비스가 phpBB로 바뀌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기업의 입장에선 이익을 취해야 하지 않느냐 하는 소리도 들린다.
사람이 죽는 것도 아닌데 이런 문제가 개선될 턱이 없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하는 법이라, 나도 싸이월드를 탈퇴하고 페이스북을 이용한 지가 꽤 됐다. 각종 포탈을 이용할 때는 브라우저의 부가 기능을 이용해 컴퓨터의 부하를 줄여보고자 애쓰지만, 네이버는 답이 나오지 않는다. 네이버 카페를 이용하면서 메모리 점유가 300메가에 육박하는 일도 경험했다. 이런 일은 모르는 게 약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