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6일 월요일

교수매체 (1)

교수매체 (1)

  • 교사와 학습자 간의 소통을 돕기 위한 매체를 가리킨다.
  • 형식적이거나 비형식적인 상황에서 학습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한다.
  • @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교수매체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1. 학습 효과를 갖는다
    2.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3. 흥미를 유발하고 기억에 오래 남게 한다
    4. 학습자에게 공통된 경험을 제공한다
    5. 활용에 따라 다양한 수업 방법을 만들 수 있다

    @

    교수매체는 다음의 기능을 갖는다.

    1. 매개적 보조 기능
    2. 정보 전달기능
    3. 교수기능
    4. 학습경험 구성 기능

    @

    호반의 교육과정 시각화 이론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구체적인 것이 된다. 반대 방향은 추상적인 것이 된다.

    언어
    도표
    지도
    사진
    슬라이드
    영화
    표본
    실물
    전체장면
    견학

    추상적인 개념을 획득하게 하는 데서 시작해, 체험을 통한 일반적인 지식을 얻게끔 하게 한다.

    @

    Dale의 [경험의 원추] 이론

    마찬가지로 아래로 내려갈수록 구체적인 것이 된다.

    언어기호
    시각기호
    녹음, 라디오, 사진
    영화
    티비
    전시
    견학
    시범
    극화된 경험
    구성된 경험-모형, 실물, 표본
    직접적-목적적 경험
    • 고등학생이나 대학생과 같은 경우 상징적 언어를 통해서 학습한다. 발달단계가 낮은 경우는 직접적 경험에 가까운 방법으로 학습한다.
    • 원추 상단의 매체일수록, 같은 내용을 학습하더라도 드는 시간이 줄어든다.
    • 중간 정도의 능력을 가진 학습자의 경우에는, 원추 아래쪽의 매체를 쓰는 것이 확실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