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5일 일요일

[교수방법] 1. 고전적 교수방법

교수방법 (1)

  • 교육활동을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술.
  • [학습지도, 생활지도]의 두 영역으로 나뉜다.

    고전적 교수방법

    1. 강의법
    2. 토의법
    3. 개별학습
    4. 협동학습

    최근의 교수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
    2. 자기주도적 학습
    3. 팀 티칭 (team teaching)
    4.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
    5. 자리학습
    6. 마인드맵
    7. 신문 활용교육(N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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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고전적 교수방법

    1. 강의법

    • 지식 전달의 효율성이 가장 좋다.
    • 새로운 개념을 도입할 때 좋은 방법이다.
    • 순응형의 학습자에게 적절하다.
    • 수업이 전적으로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다.
    • 재미없고 지루해지기 쉽다.
    • 학습자에게 수동적인 수업태도를 심어주기 쉽다.
    • 높은 차원의 학습목표를 이루기에는 적절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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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토의법

    개인이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집단사고로 해결하려 할 때 적절한 방법이다.

    • 참여자들의 흥미를 부를 수 있다.
    •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 편견을 교정하는 데 적절하다.
    • 준비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들고, 진행자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일어나기 쉽다.
    • 완전히 이해한 개념을 다룰 때에만 제대로 된 토의가 가능하다.

    토의법의 종류
    [원탁토의, 배심토의, 공개토의, 단상토의, 버즈(buzz) 토의, 브레인스토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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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개별학습

    학습자의 특성에 모든 것을 맞추는 교수방법이다.

    • 개인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
    •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 학습자의 사회적 관계가 부족하게 되기 쉽다.
    • 성공적이라는 실증적 근거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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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협동학습

    수준에서 차이가 나는 학습자들을 모아 집단을 구성하고, 이들이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다.

    • 참여자들이 친밀해지며 협력함으로써 능력이 향상된다.
    • 의사소통의 기술을 발달할 수 있다.
    • 지식이나 기능을 향상하는 데 유효하다.
    • 학습자 전원에게 문제해결의 기회가 돌아간다.
    • 운영에 문제가 있을 경우 능률이 떨어지기 쉽다.
    • 수준을 고려하지 않아 적절한 편성에 실패할 경우 집단의 화합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특히, 능력별로 집단을 편성하는 경우.)

    협동학습의 과정에서 생기기 쉬운 문제들

    1. 무임승객 효과, 봉 효과
      ->개별보상과 집단보상을 병행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한다.
    2. 부익부 현상
      ->역할분담과 집단보상을 사용하여 해결한다.
    3. 빈익빈 현상
    4. 집단간 편파/대립 현상
      ->주기적으로 집단을 재편성하거나, 과목별로 집단을 다르게 편성하는 방법으로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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