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인류 문화의 위기의식에서 출발하여 문화를 재검토하고, 새 문화의 전망을 밝히는 일은 교육이 주도해야 한다. 기존의 세 교육사조를 검토하고 장단점을 고려했다.
진보주의에서는 변화와 개혁의 관념을 취했으나, 문화의 개조에 더 관심을 보인다.
인류는 기술사회로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를 재건해야 한다. 조직화된 교육이 이 격차를 좁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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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주의 교육의 원리
- 교육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해야 한다.
- 현대세계의 사회, 경제적 세력과 조화해야 한다.
- 새로운 사회는 민주적인 사회가 되어야 한다.
- 아동, 학교, 교육 등은 사회, 문화적 집단에 의해 조건지어진다.
- 교사는 재건주의가 제시하는 새 사회 건설의 긴급성과 타당성을 학생들에게 확신시켜야 한다.
-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현재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개조되어야 한다.
- 또한 행동과학이 발견한 원리들과 맞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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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주의의 한계
- 어떤 논증에 입각해 미래사회를 세울 것인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
-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데, 이것으로 모든 일을 설명할 수는 없다.
- 민주적인 방식에 지나친 기대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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