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8일 수요일

현대 교육사조 - 재건주의

재건주의

인류 문화의 위기의식에서 출발하여 문화를 재검토하고, 새 문화의 전망을 밝히는 일은 교육이 주도해야 한다. 기존의 세 교육사조를 검토하고 장단점을 고려했다.

진보주의에서는 변화와 개혁의 관념을 취했으나, 문화의 개조에 더 관심을 보인다.

인류는 기술사회로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를 재건해야 한다. 조직화된 교육이 이 격차를 좁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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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주의 교육의 원리

  1. 교육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해야 한다.
  2. 현대세계의 사회, 경제적 세력과 조화해야 한다.
  3. 새로운 사회는 민주적인 사회가 되어야 한다.
  4. 아동, 학교, 교육 등은 사회, 문화적 집단에 의해 조건지어진다.
  5. 교사는 재건주의가 제시하는 새 사회 건설의 긴급성과 타당성을 학생들에게 확신시켜야 한다.
  6.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현재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개조되어야 한다.
    • 또한 행동과학이 발견한 원리들과 맞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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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주의의 한계

  1. 어떤 논증에 입각해 미래사회를 세울 것인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
  2.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데, 이것으로 모든 일을 설명할 수는 없다.
  3. 민주적인 방식에 지나친 기대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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