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5일 일요일

[교수-학습의 과정] 2. 실행 단계

교수-학습의 과정 (2)

@

2. 실행 단계

2-1 수업의 실행

  • 본격적인 지도가 이루어진다.
  • 교수절차의 실행은 [도입, 전개, 정착]의 순서로 진행된다.
    1. 도입: 학습자의 주의 집중. 교수목표 제시. 배운 내용 회상.
    2. 전개: 수업의 중심 활동이다.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적절한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교수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3. 정착: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 요약, 정리, 연습, 통합 등을 한다. 중간 점검 격인 형성평가로 학습을 완성했는지 여부를 가린다.

    -

    2-2 교수기술

    수업의 효율성은 교사의 교수기술과 교수전략에 크게 영향받는다는 것이 정설이다. 수업을 효과적으로 행하는 데 중요한 주된 요소는 다음과 같다.

    • 교수의 성품
    • 의사소통 능력
    • 수업 조직
    • 질문하기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