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과정
- 계획
- 교육목적, 교수목표 설정
- 교과내용 분석
- 학습자 특성 진단
- 교수방법 결정
- 평가계획 수립
- 실행
- 수업의 실행
- 교수기술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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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 단계
1-1 교육목적과 교수목표를 설정한다.
- 교육목적: 교육체제가 포용하는 넓은 의미의 목표와 가치를 뜻한다.
- 교수목표: 특정한 교수절차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이루는 목표를 뜻한다.
행동적 교수목표
- 학습자가 수업을 마친 뒤에 수행할 수 있게 된다고 기대되는 학습자의 행동은 행위 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감상한다"거나 "이해한다"라는 말은 쓸 수 없고, "진술할 수 있다" 또는 "설명할 수 있다"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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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과내용을 분석한다.
- 과제 분석이라고도 한다. 가르쳐야 할 것들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 가네는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으로 학습의 영역을 분류했다. 또한 이들을 분석하고 위계적으로 조직해 놓아야 교수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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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학습자의 특성을 진단한다.
출발점 행동 진단
-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
- 학습자들의 개인차나 지적 특성, 선수 학습 성취 정도, 정의적 특성과 인지유형 및 학습유형 등이 파악의 대상이다.
가네의 분류
- 장(field) 의존성: 장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다. 총체적인 인지를 하는 유형이다.
- 장 독립성: 내적인 판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 외적인 단서에 영향을 덜 받는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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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수방법을 결정한다.
- 교수-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가장 좋은 교수방법을 선택한다.
- 구체적인 교수전략(utructional strategy)을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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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평가계획 수립
- 평가방법, 평가문항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평가계획이 필요한 이유
- 수업의 내용과 평가 문항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 수업 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있다.
- 수업 계획과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 평가의 타당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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