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5일 일요일

교수설계 (2)

교수설계 (2)

@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 학습의 유형에는 다섯 가지가 존재하고, 각 유형에는 학습에 필요한 내재적 조건과 외재적 조건이 있다.

학습의 유형

  1. 지적 기능: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
  2. 운동 기능
  3. 언어 정보
  4. 인지 전략
  5. 태도
  • 내재적 조건: 선수능력의 획득과 기억 (?)
  • 외재적 조건: 내재적 조건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수단들

@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1. 주의 획득하기
  2. 목표 제시하기
  3. 선수학습 요소의 회상을 자극하기
  4. 자극자료 제시
  5. 학습안내 제공
  6. 수행 유도
  7. 피드백 제공
  8. 수행 평가
  9. 파지, 전이 돕기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