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적 조건형성이론
Edward Thorndike의 세 가지 법칙
- 효과의 법칙
만족스런 결과가 따르는 반응은 나타날 확률이 증가한다. 불만족스런 결과가 따르는 반응의 경우라고 해도 나타날 확률에는 거의 변동이 없다. 처벌보다는 보상이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즉 조건형성은, 성공적인 반응은 결합해가고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은 소거되어가는 점진적인 과정이다. - 연습의 법칙
보상이 수반될 때, 연습횟수가 많을수록 결합은 강해진다. 그러나 연습을 않는다고 반응이 약해지지는 않는다. - 준비성의 법칙
어떤 경우에는 학습자의 준비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교육적 시사점
- 학습자가 정확한 반응을 할 때 보상을 주면 학습이 촉진된다.
- 교사는 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학생은 특정 시점에서 자극에 똑같이 반응하지 않는다. 교사는 중요한 요소나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 학습한 반응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즉 학습장면 사이의 유사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
댓글 없음:
새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