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4일 토요일

3.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Edward Thorndike의 세 가지 법칙

  1. 효과의 법칙
    만족스런 결과가 따르는 반응은 나타날 확률이 증가한다. 불만족스런 결과가 따르는 반응의 경우라고 해도 나타날 확률에는 거의 변동이 없다. 처벌보다는 보상이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즉 조건형성은, 성공적인 반응은 결합해가고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은 소거되어가는 점진적인 과정이다.
  2. 연습의 법칙
    보상이 수반될 때, 연습횟수가 많을수록 결합은 강해진다. 그러나 연습을 않는다고 반응이 약해지지는 않는다.
  3. 준비성의 법칙
    어떤 경우에는 학습자의 준비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교육적 시사점

  • 학습자가 정확한 반응을 할 때 보상을 주면 학습이 촉진된다.
  • 교사는 학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학생은 특정 시점에서 자극에 똑같이 반응하지 않는다. 교사는 중요한 요소나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 학습한 반응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즉 학습장면 사이의 유사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