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6일 월요일

교수매체 (2)

교수매체 (2)

@

쉐논과 위버의 의사소통 모형

교사와 학습자가 의사소통할 때, 매체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의사소통을 설명한다.

[투입 -> 기호화 -> 해독 -> 산출 -> 피드백 -> 투입 ..]

@

올센은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시청각 교구는 신체적 감각 -- 특히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하는 기계적으로 표현된 교육의 도구라고 설명하며 강조했다. (..)

@

교수 매체의 체계적인 활용

교수 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 교수설계모형의 대표적인 모델로 ASSURE가 있다.

  1. 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2. State objectives
    목표진술
  3. Select media and materials
    매체와 학습자료선정
  4. Utilize materials
    매체와 자료 활용
  5. Require learner performance
    학습자 참여요구
  6. Evaluate/revise
    결과의 평가 및 수정

@

하인리히가 든 학습자 분석의 과정

  1. 학습자 특성
  2. 출발점 특성
  3. 특정교과에 대한 능력
  4. 학습 스타일

@

교수매체를 선정할 때의 기준

  1. 매체의 적절성
  2. 학습자의 이해수준
  3. 매체의 경제성
  4. 매체활용의 용이성
  5. 기술적 지원의 문제

-

교수매체를 선정하는 과정

  1. 프로그램의 성격 설정
  2. 전달방법 한정
  3. 학습특성 결정
  4. 초기학습매체 선정
  5. 매체특질 분석
  6. 선정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