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 (2)
@
쉐논과 위버의 의사소통 모형
교사와 학습자가 의사소통할 때, 매체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의사소통을 설명한다.
[투입 -> 기호화 -> 해독 -> 산출 -> 피드백 -> 투입 ..]
@
올센은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시청각 교구는 신체적 감각 -- 특히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하는 기계적으로 표현된 교육의 도구라고 설명하며 강조했다. (..)
@
교수 매체의 체계적인 활용
교수 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 교수설계모형의 대표적인 모델로 ASSURE가 있다.
- 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 State objectives
목표진술 - Select media and materials
매체와 학습자료선정 - Utilize materials
매체와 자료 활용 - Require learner performance
학습자 참여요구 - Evaluate/revise
결과의 평가 및 수정
@
하인리히가 든 학습자 분석의 과정
- 학습자 특성
- 출발점 특성
- 특정교과에 대한 능력
- 학습 스타일
@
교수매체를 선정할 때의 기준
- 매체의 적절성
- 학습자의 이해수준
- 매체의 경제성
- 매체활용의 용이성
- 기술적 지원의 문제
-
교수매체를 선정하는 과정
- 프로그램의 성격 설정
- 전달방법 한정
- 학습특성 결정
- 초기학습매체 선정
- 매체특질 분석
- 선정
댓글 없음:
새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