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 (1)
[2] 최근의 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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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 접근법
- 소수의 학습자가 주제를 정하고, 계획적으로 연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 학습자는 학습의 전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표현한다.
-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방법이다.
- 협동심,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 학습의 결과에서 오는 성취감이 크다.
- 교사의 역량이 중요하다.
- 참여자가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동기부여가 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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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기주도적 학습
- 개인이 하는 학습방법이다. 흔히 독학이라 부른다.
- 계획과 책임감이 중요하다. 교사는 옆에서 학습자를 돕는다.
- 학습능률이 높은 편이다.
- 동기 부여가 잘 되어야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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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팀 티칭 (Team Teaching)
- 2인 이상의 교사가 학습을 적극적으로 돕는 교수방법이다.
- 사전 계획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수가 가능하다.
- 교사의 역량을 발휘하기 용이하고,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자유롭고 융통성 있는 교수를 기대할 수 있다.
- 효율이 떨어지기 쉽고, 중복과 누락이 발생할 수도 있다.
- 교사의 편의를 위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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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보통신기술 (ICT) 활용교육
- ICT를 학습에 활용하는 교수방법이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
- 학습자 중심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 다양한 학습 유형: http://takeonme.tistory.com/146
- 활용할 정보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습자료를 개발하거나 선정하는 데 부담이 크다.
- ICT는 수단일 뿐이지 목적이 아님을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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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리학습
학생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 학습내용을 선택하도록 하고, 여러 자리를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학습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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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인드맵
이미지와 핵심어를,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연결짓는다. 좌뇌와 우뇌를 모두 사용하게 할 수 있는 교수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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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문 활용 교육 (NIE)
- 신문을 학습에 활용하여, 학습자의 능력 향상을 꾀하는 교수방법이다.
- 신문 매체의 장점을 교육에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방법을 배운다.
- 문장이 지나치게 많아 부담이 될 수 있다.
- 선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내용을 접하기 쉽다.
- 지도 계획을 작성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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