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8일 수요일

현대 교육사조 - 진보주의

현대 교육사조

@

진보주의

진보주의는 미국에서 20세기 초에 교사중심적/교과중심적 전통교육에 반하여 등장하였다. 미국의 실용주의와 루소 이후의 아동중심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다.

-

실용주의에서는, 유용성이 입증될 때에만 한 관념이 의미를 지니게 된다. 실재는 필멸하며 모든 것은 변화하고 가치는 상대적이다. 다양한 가치관을 허용하는 민주주의는 이상적인 이념이다.

인간은 지성을 사용할 때 다른 동물보다 효과적으로 자연에 적응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다르지 않다.

-

루소에 의하면 인간은 선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성적이기보다 감성적이다. 아이들에게는 적극적으로 무엇을 가르치기보다는, 소극적으로 단계별 특성에 맞춰 소극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좋다.

이런 아동중심 교육관은 진보주의에 와서 꽃을 피웠다.

-

권위적인 교사, 교재중심의 건조한 교육, 체벌, 수동적 학습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전통주의를 극복하고자 한 것이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라 보는 아동관을 배격하고, 아동은 성인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교육자는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아동의 성장을 돕는 조력자(helper)가 되어야 한다.

Counts, Dewey, Kilpatrick 등이 있다.

-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은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다.
  2.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연관되어야 한다.
    • 아동은 흥미있는 것이면 배우고자 하며 강압적인 것에는 반발하려 한다. 따라서 아동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3. 학습은 문제해결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4. 교사는 지시하지 않고 조언한다.
  5. 학교는 경쟁이 아니라 협력의 장이 되어야 한다.
  6. 민주주의만이 인간의 참다운 성장을 허용하고 돕는다.
    • 민주주의는 정치형태 이상의 것이다. 학교가 민주적이어야 민주주의를 가르칠 수 있다.

@

진보주의의 한계점

  1. 아동의 흥미만을 강조하여, 교육의 본질인 지식을 소홀히 하기 쉽다.
  2. 현재의 경험을 강조하다 보면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게 되기 쉽다.
  3. 문제해결 방식의 유용성이 검증되지 않았다.
    • 모든 학습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도 힘들다. 협력학습은 소수의 창의성을 무시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