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4일 토요일

4.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상자

긍정적인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그 발생 가능성과 빈도를 높이고, 이는 다시 반복하여 학습된다.

쥐는 발판을 누르면 먹이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후로는 점점 발판을 누르는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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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

유기체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행동은 반복하고, 부정적인 결과나 중립적인 결과가 나오는 행동은 반복하지 않는다.

특정 자극보다 시간상으로 앞서는 자극보다, 반응 뒤에 따르는 결과가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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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의 응용

  1. 학생들이 잘했을 때 칭찬하거나 보상을 하라.
    학생들의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면 보상하지 마라. 단계적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사용하라.
  2. 교사가 어떤 행동을 원하는지 학습자에게 알려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가 그 행동을 할 때 교사는 이에 반응하여 합당한 강화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칭찬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이유를 말해야 한다.
  3. 적절한 행동이 보이면 빨리 그 행동을 강화하라.
    지연된 강화는 즉각적인 강화보다 덜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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